저번 포스팅에서도 썼지만
얼마 전에 피싱 사기를 당할 뻔 했다
이렇게 포스팅을 쓰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그때 생각하면 괜시리 술렁거리고
초조하고 모르는 전화번호가 뜨면
일 특성상 받아야하는데도
한번씩 불편한 기분이 들곤 한다
당할 뻔 한 사람의 일상도 이렇게 흔들리는데
당한 사람은 얼마나 지옥같을지 상상도 안됨...
아무튼 오늘은 일단 나에게도 아직
괴로운 이야기기 때문에
피싱 사기에 대한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썰을 풀 생각은 없고
내가 거기서 벗어난 다음에 했었던
조치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함
나도 경찰분들, 은행원 분들에게
도움을 받고 경험에 의지해서 적는거고
상황에 따라 다른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니
감안하고 보는걸 추천함
살면서 이런 일을 겪는 일이
사실 얼마나 있겠음...
그러지도 않았음 싶고
심각한 상황 순으로 적을 예정이니
그냥 개인정보가 단순히 유출된 것 같다 정도로만
생각이 드는 분들이라면
굵은 글자로 표시한 헤드라인만 읽고
쭉쭉 내려가며 읽는걸 추천함
1. 개인정보 유출 후 해야할 일
0. 경찰에 도움 요청하기
이 부분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확실한 피해가 발생했다면
일단 112에 전화하든 경찰서로 달려가든
상황을 설명하고 도움을 받는게 좋음
나 같은 경우는 내가 범죄에 당할뻔했다는
사실을 알자마자 일단 112에 전화했고
상황 설명을 하니 전화 받았던 분이
보이스피싱 통합신고대응센터로 연결해주셨었음
그리고 거기서 상황을 설명하면
일단 내가 해야하는 일들에 대해
메뉴얼로 보이는 문자들을 몇통 보내주시니
그것을 차근차근 읽고 따라하면 됨
1. 본인계좌 일괄 지급 정지 신청하기
금전적인 피해가 예상될때
즉각적으로 내 모든 계좌의 출금을 막는 방법
자신의 계좌가 있는 어떤 은행이라도
괜찮으니 고객센터로 전화하거나 방문해서
일괄 지급정지 신청한다고 하면 됨
나는 상황이 상황이었다보니
경찰분이 내 주거래쪽 은행 고객센터로
바로 연결을 해주셨고
거기서 전화로 내 상황을 설명 한 후
본인계좌 일괄 지급정지를 신청했다.
당시엔 정신이 없어서 그냥 하라고 해서 했는데
다음날 보니 입금은 가능하고
출금은 불가능했으며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거래가 모두 막혀있었다
한 은행에서 신청해도 모든 은행 계좌가 막히니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에 유용했음
예를 들어 내가 국민은행에서 신청해도
기업, 농협, 토스 이런게 다 막히는 것
푸는건 신청했던 은행을 방문해서 풀거나
금융인증서가 있다면 웹에서도 가능하다
나 같은 경우엔 원래 쓰던 인증서도
털린건지 알 수 없는 상황이었던지라
인증서도 폐기했어서 어쩔 수 없이
은행에 방문해서 해지해야 했다
2.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 신청
위 시스템은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로
내 개인정보가 노출되어 악용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있을때 신청하면
일부 금융거래 (신규계좌 개설, 신용카드 발급,
휴대전화 단말기 할부 구입시 보증 보험 가입,
오픈뱅킹 등)을 미리 막을 수 있으며
몇몇 은행에서는 계좌 이체 한도가
팍 줄어들었다고 안내 문자가 온다
원래 백만, 천만 단위였던 한도가
몇십만원 선으로 제한되니
설정 후에 털리더라도 큰 금액은
지킬 수 있으니 이것도 급할때 유용했음
이 서비스는 웹에서 신청하거나
은행 방문으로도 신청이 가능하고
언제든 즉각적으로 걸었다 풀었다
할 수 있어 편리했다
▼ 신청이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
다만 이 부분은 항상 걸어놓기에는
은행 어플로 거래할때 제약이 많아
결국은 나중에는 다 풀어놓게 된다는 듯
나도 은행에서 보안 부분을
다 변경한 후에는 이걸 풀어뒀음
3. 명의도용 방지 시스템
개통 제한 신청하기
엠세이퍼 / PASS앱 / 카카오뱅크앱
통신사 직영점 방문 하여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로
내 명의로 개통된 휴대폰을
모두 확인할 수 있으며
추가 적으로 내가 원하지 않는 통신사에서
나 몰래 휴대폰이 개통되는것을
제한 설정을 걸어둘 수 있다
엠세이퍼는 PC에서 금융인증서가
있어야만 신청이 가능하니
어플쪽이 간단하기는 했음
개인적으로 당분간 통신사 바꿀 일이 없다면
사기를 당하지 않았더라도
방지차 걸어두는 것도 좋겠다 싶었던 서비스
4. 휴대폰 소액 결제 차단 걸기
각 통신사 어플 혹은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원하지 않는 소액 결제를
막아둘 수 있다
이건 내 명의로 개통된 모르는 폰이 있을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3번에서 확인했을때
다른 휴대폰이 딱히 없다면 급한건 아님
5. 신분증 / 인증서 재발급 및
각종 패스워드 변경
일단 위에서 거래 관련된건 막았으니
이젠 좀 진정된 후 후속 조치라고해야하나
일단 휴대폰에 무언가 설치했거나
신분증을 분실한 경우 등
문제가 있겠다 싶은 경우
각자의 상황에 따라 신분증 / 운전면허증 / 여권
금융인증서 / 간편인증서 등을 새로 발급받고
간편 결제 비밀번호( 보통 6자리 )
카드 비밀번호 ( 4자리 ) 등
걱정되는 부분은 다 변경해주는 게 좋음
6.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하기
신규 대출, 카드 발급, 카드론 등 서비스 차단 기능
은행을 방문해야만 신청 / 해지할 수 있고
카카오 / 토스 / 케이 같은 인터넷 전문은행만
비대면으로 신청 가능하다
은행 직원분께 물어보니
체크카드 사용은 가능하지만
신청하면 신용카드 사용이 불가해지기 때문에
불편함이 좀 큰 기능이라
인증서 / 비밀번호 / 인증 수단
(보안카드, OTP등) 까지 다 바꿨다면
이것까지는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셨음
나는 당분간 대출 계획도 없고
체크카드만 사용중이라
일단 이것도 걸었는데 신용카드 사용자나
조만간 이사 계획 등으로 대출이 필요한 분들은
스킵해도 되는 부분
은행원분 말로는 적금 가입, 계좌 개설 등은
다 이용이 가능하다고 해서
일단 나는 아직까지는 사용하는데
불편함은 못 느끼는 중
7. 그 외 할 수 있는 것들
- 계좌정보통합관리 사이트 혹은 어플에서
명의도용 계좌 / 카드 / 대출 확인하기
- 개인정보포털에서 내가 가입하지 않은
사이트 확인 및 탈퇴하기
- 연락처 변경 (필수아님)
ㄴ 나는 불안해서 이참에 전화번호도
바꾸기로 했음...
이건 변경해줘야하는게 많은 만큼
불편함도 많으니 꼭 하라는건 아니고
아래 포스팅도 한번 참고해보시고
본인 상황을 고려해서 잘 생각해보세여...
▼연락처 변경 후 해야할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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